직업심리검사는 “나를 알아가는 또 하나의 방법” 이라는 캐치프라이즈로 청소년 및 대학생, 성인등을 대상으로 워크넷에서 무료로 검사받아 보실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능력과 흥미가 천차만별인듯 직업에 관련된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분석, 나 스스로에 대해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개인의 특성에 맞춘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심리검사

직업심리검사 상세 안내

고용노동부에 개발한 총 20여가지의 심리 검사를 청소년과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무료로 검사 받아 볼수 있습니다. 직업심리 검사는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즉시 검사 가능하며 검사결과 역시 검사 직후 “검사결과 보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필검사는 가까운 고용센터에서 받으실수 있으며 검사 결과에 대한 문의 및 상담은 워크넷 “검사결과 상담” 메뉴를 이용하거나 가까운 고용센터 (☎국번없이 1350)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워크넷 온라인 검사방법 안내

검사방법은 총 2가지로 워크넷을 통한 온라인 검사와 고용센터에서 실시하는 자필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워크넷을 활용한 온라인 검사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넷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주시면 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좌측 상단의 “직업,진로” 메뉴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 바탕화면

화면 중앙 하단 [청소년 심리검사 바로가기] , [성인 심리검사바로가기] 등 총 2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두가지 바로가기 메뉴 중 본인의 대상에 맞게 선택하시어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성인이기에 성인 심리검사 바로가기 메뉴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직업선호도 검사 S형부터 구진준비도검사, 창업적성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등 총 20가지의 직업심리검사 메뉴가 나타납니다. 또한 검사시간 / 실시가능여부 / 검사안내 / 결과예시 등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으니 본인의 여건에 맞추어 [검사 실시]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만약 이전에 로그인 하지 않았다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는데 카카오톡 및 네이버 간편인증등을 통해 로그인하신 후 검사를 받아 보시면 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검사결과 보기 메뉴를 통해 실시간으로 검사 결과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실수 있으며 아래 가이드 e북 다운로드 링크를 남겨 드리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의 자기이해 및 진로탐색 (다운로드 가이드 e북 다운로드)
※.대학생 및 성인의 자기이해 및 직업탐색 (다운로드 가이드 e북 다운로드)
※.성인을 위한 직업적응검사 (다운로드 가이드 e북 다운로드)

오프라인 검사방법 안내

오프라인 검사의 경우 인근의 관할 고용센터 방문하시어 신청 후 무료로 지필검사를 받아 보실 수 있으며 지원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다양한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개개인의 적성과 재능, 흥미 등의 심리적인 특성들이 각 직업에서 요구하는 능력수준 및 특성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하여 보다 잘 적응 가능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직업군을 제시해 드립니다.
2)고용센터에 배치된 전문 상담사에게 온·오프라인으로 결과 해석 상담을 받아 보실수 있고, 개인의 특성과 심리에 최적화된 직업선택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격: 개인의 생활태도, 대인관계 등 성격적 특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직업을 예측
-흥미: 직업에 대한 흥미, 관심도를 측정하여 진로의 방향을 예측하고 진로에 대한 몰입, 열정을 이끌어 낼 수 있음
-가치관: 직업에 대한 신념, 기준 직업가치관을 실현하기 위해 적합한 직업을 예측
-적성: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 발전시킬 수 있는 적성요인을 측정하여 미래의 성공정도를 예측

마치며…

오늘은 고용노동부에서 개발하고 워크넷에서 실시가능한 직업심리검사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타고난 재능이 다르고 개개인의 적성이 모두 다르기에 나에겐 최고의 직장이지만 누군가에겐 하루도 다니기 힘든곳일수도 있습니다. 저는 대학을 졸업하고 처음으로 선택한 직업을 17년동안 가지고 있습니다만 제 적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생각을 곧잘 하기도 하고 최근들어 힘에 많이 부치기도 합니다. 즐거운 직장이란것이 세상에 있을까 싶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은 심리검사를 통해 부디 조금이라도 적성에 맞는 직장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 대상 및 신청 절차 안내
2030 무료건강검진 대상 및 신청 절차, 검진 항목 안내
장병내일 준비적금 3대1 매칭지원 신청 대상 및 방법, 혜택
2023년 청년마을만들기 신청자격 및 혜택 안내
2023년 병 자기개발 비용 지원 자격 및 신청 방법 안내

Categoriz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