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인터넷 팩스 발급 및 전송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금융사에 햇살론등의 대출을 받기 위해서 재직 기간을 확인하거나 다른 회사로 이직 할 때 경력을 증명하는 서류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개념 및 발급방법 3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4대 보험에 가입된 직장인 근로자라면 4대 보험에 포함되어 있는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중에서 건강보험의 가입일, 해지일을 나타내는 서류입니다.

건강보험 의무 가입조건

1. 월 60시간 이상근무
2. 소득발생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총 3가지로, 여러분의 편의에 따라서 선택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 4가지를 살펴보고 편리한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가능한 곳

인터넷발급

가장 먼저 프린트가 있는 환경에서는 인터넷 발급이 가장 편리합니다.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했으면, 가장 먼저 로그인을 해주셔야해요.

로그인 방법으로는 공동, 금융인증서 혹은 카카오, 네이버, 토스, 페이코, 패스, 삼성패스,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인증서로 간편인증을 지원합니다.

2.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로그인을 하면 첫 화면에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만약, 위와같은 메뉴가 나오지 않는다면, 상단의 검색 입력창에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으로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직장가입자

조회조건에는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전체로 구분되며,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세요.

프린트발급

조회 화면에서는 지금까지의 건강보험 취득일, 상실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2002년부터 지금까지 총 6번을 이직을 했네요.

좌측에 원하는 항목(회사)을 선택 후 프린트 발급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하면 서류가 보여지고, 여기서 출력을 진행하면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팩스 전송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팩스 전송을 위해서는 위와 같이(인터넷 발급) 똑같은 과정을 진행해주세요.

  1.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2. 로그인
  3.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항목 클릭
  4. 조회 조건 선택 -> 자격득실내역 선택 후 팩스전송 클릭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팩스 전송

전송할 팩스 번호를 입력 후 전송 버튼을 클릭하면 팩스 전송이 완료됩니다. 팩스 수신은 통신환경에 따라서 5분 ~ 10분정도 소요 될 수 있으며, 통신 상태에 따라서 전송 실패가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결과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팩스 발송결과 조회 바로가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전국, 시/군 구청 및 주민센터 그리고 다중집합장소에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있으며,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국 시/군구별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및 운영시간 안내

아래 지역별 버튼을 클릭하여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 확인해보세요.

서울부산대구인천

대전광주울산세종

충북충남전북전남

경북경남경기강원

제주특별자치도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은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며, 순서에 따라서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tegoriz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