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자금대출 이란?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우수한 기술을 가진 청년들의 창업을 돕기위한 정부의 청년 창업 지원 제도로 창업을 준비중이거나 사업체를 운영 중인 만 39세 이하 청년 사장님들을 위한 대표적인 창업자금 지원 프로그램 입니다. 청년 사업가들 대부분은 경험부족으로 인한 초기 사업 실패 위험이 클 수 밖에 없는데요. 이를 보충하기 위해 단순히 창업자금만을 지원하는것 외에 기업 경영에 필요한 각종 교육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선 청년 창업 대출 자격 및 신청 방법 , 절차, 후기등에 대해 상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창업자금대출

청년창업자금대출 지원내용 및 신청자격

청년창업자금대출 은 매우 저렴한 연 2.5% 고정금리로 사업의 종류에 따라 최대 2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시설자금 및 운영자금등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가능 자금 새부 내역은 아래표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설자금– 생산설비 및 시험검사장비 도입 등의 자금
– 정보화 촉진 및 서비스 제공 등의 자금
– 안정성평가 및 공정설치 등의 자금
– 유통 및 물류시설 등의 자금
– 사업장의 건축자금, 토지구매비, 임차보증금
– 사업장 확보자금 (매입, 경공매)
– 운영자금
– 창업 소요 비용
– 제품생산 비용 및 기업경영 등의 자금
운영자금– 창업 소요 비용 / – 제품생산 비용 및 기업경영 등의 자금

지원내용

– 대출 한도 : 연간 1억원 이내 (제조업 및 지역특화 주력산업 2억원 이내)
– 대출 기간 : 시설자금 10년 이내 (단, 거치 담보4년 이내, 신용3년 이내) / 운전자금 6년 이내(거치 3년이내)
– 대출 금리 : 2.5% 고정금리
– 대출 방식 : 직접 대출

신청자격

– 연령 : 만 0~ 39세 이하
– 거주지 및 소득 : 1)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이며 업력 3년 미만인 중소기업 또는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2) 창업성공패키지 유형의 경우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로 업력 7년 미만인 중소기업
– 학력 및 전공 : 제한 없음
– 취업여부 : 자영업자 및 창업자 단 창업 3년미만 기업만 가능
– 특화분야 : 제한 없음

청년창업자금대출 신청방법

청년창업자금대출 신청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차에 대해 미리 살펴보면 사전상담 ▶ 정책우선도평가 ▶ 온라인융자신청 ▶ 기업실사 ▶ 융자결정 ▶ 대출 ▶ 사후관리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매년 책정된 예산이 한정적이라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청년창업자금대출 예산소진시 사업내용과는 무관하게 신청이 불가하며 차후년에 재신청 하셔야 하는점 주의바랍니다. 절차가 많고 복잡해 보이지만 제가 아래 안내한 순서에 따라 진행해 보시면 어렵지 않게 신청이 가능하니 차근차근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먼저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중소벤체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해 주시면 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청년전용 창업자금 신청절차
청년전용 창업자금 신청절차

1.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접속

청년창업대출 신청페이지

홈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바탕화면 상단의 자주찾는 서비스 메뉴에서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메뉴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2. 신청 절차 숙지 동의

청년창업대출 신청절차

내역숙지 체크에 동의 후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자금 신청 시스템 바로가기

3. 예약

먼저 예약을 신청 해주셔야 합니다. 예약하지 않은경우 상담이 불가하니 주의 바랍니다. 먼저 1)관할지역본지부 선택 ▶ 2)신청희망자금 선택 ▶ 3)희망 상담일자 입력 ▶ 4) 1~3번 입력이 완료된 기업에 한해 정보제공동의 및 사전기업진단 및 체크리스트 절차가 진행됩니다.

4. 정보제공동의

다음은 정보제공동에 관한 동의 절차 입니다. 정보제공동의를 하지 않을시 다음절차로 진행되지 않으니 정보제공에 동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스케일업 금융 신청의 경우 추가 정보제공 동의서 작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사전기업진단 및 체크리스트 작성

사전기업진단은 소상공인 해당여부 및 융자제한기업 여부등 자격요건 사전 확인 절차 입니다. 전 설문에 답하여 주시고 전 모든 절차 진행 후 인증서를 이용하여 최종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 제출완료후 심사를 통해 허위 기재된 내용이 있을시 향후1년간 자금 신청이 제한되니 주의 바랍니다. 제외업종 및 제한조건, 자금별 조건은 융자공고를 통하여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사전상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관할 지역본지부와 비대면상담을 실시하는 단계로, 사전상담을 통해 신청자격이 확인된 경우 온라인 신청 기회가 부여됩니다. 월 사전상담 기업이 지역본지부별 실태조사 가용인력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운전자금 신청기업에 한해 정책우선도(혁신성장, 고용창출, 성과공유, 수출, 지역성과 창출 등) 평가를 실시하여 신청기회 부여 여부 결정이 가능합니다

7. 융자신청서 온라인 제출

6번의 사전상담까지 진행되었다면 이후 자격 심사여부에 따라 대출가능여부가 판가름 나게 됩니다. 이후 업체는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시스템” 에서 상담결과 확인 후 신청서류 작성하고 업로드해 주시면 됩니다.

8. 온라인 최종 신청

온라인 융자신청·접수 후 현장 실태조사를 통해 기업평가 결과가 일정 평가등급 또는 일정기준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융자여부를 결정하고 청년창업자금대출 신청 절차가 마무리 됩니다.

최종신청 및 문의처

이번 포스팅에선 청년창업자금대출 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 창업교육 및 멘토링을 실시하게 되고 이후 사업 계획 심의가 진행됩니다. 사업계획심의에선 창업자의 역량을 별도 평가하기 위해 현장 방문 및 심층면담이 진행되고 이후 사업 계획을 발표한 뒤 융자 승인여부를 판가름 할 마지막 평가 가 진행됩니다. 일견 복잡해 보이고 쉽지 않은 절차인게 사실입니다만 자격 및 요건에만 해당되신다면 끈기를 가지고 차근차근 따라해 보시면 됩니다.

진행중 막히시는 부분이 있으신분들은 뎃글을 남겨주시면 성의껏 답변드릴 수 있도로 하겠습니다. 추가 문의는 중소기업 통합콜센터 (국번없이 ☎1357)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라며 아래 링크를 통해 추가적으로 상담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 따라하기카카오톡 채팅 상담

챗봇 상담 바로가기지역본부 바로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 및 혜택 대상 안내 2023년 버전!
직업심리검사 청소년 및 성인 2가지 방법 안내 feat 워크넷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 대상 및 신청 절차 안내
2030 무료건강검진 대상 및 신청 절차, 검진 항목 안내
장병내일 준비적금 3대1 매칭지원 신청 대상 및 방법, 혜택

Categoriz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