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토지, 아파트 공동주택 공시가격과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등 모든 부동산 공시가격 조회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각 유형에 따른 기준시가, 공시가격, 시가표준액, 개별공시지가 등의 용어의 뜻과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개별공시지가란?

부동산과 토지의 가치 및 가격을 책정하여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료로 부동산의 유형에 따라 공시가격 및 시가표준액, 기준시가로 구분하게 되며 개별공시지가는 토지, 공시가격은 공동주택(아파트) 및 단독주택에 사용합니다.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1.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접속
  2. 좌측 메뉴에서 개별, 표준, 공동주택 중 조회하고자 하는 유형의 공시지가를 선택
  3. 조회 지역 선택
  4. 세부 주소 입력 및 검색
  5.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열람

1.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접속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는 국토교통부의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 모든 토지의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2.개별, 표준, 공동주택 메뉴 클릭

홈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좌측 메뉴에서 개별, 표준, 공동주택 중 조회하고자 하는 유형의 공시지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의 화살표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조회 지역 선택

이후 조회하고자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 군, 구청 홈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4.세부주소 입력 및 개별공시지가 조회

조회하실 지역의 상세 주소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아래표의 지역별 링크를 통해 각 지역의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광주광역시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세종특별자치시경기도
충청북도충청남도전라북도
전라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
강원도제주특별자치도

5. 개별공시지가 조회

마지막으로 조회된 토지 및 부동산의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조회 방법

단독, 다가구, 다중주택의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조회 방법

  1.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접속
  2. 좌측 메뉴에서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메뉴를 선택
  3. 조회하고자 하는 지역 클릭
  4. 조회 주소 입력
  5. 개별 공시지가 조회 및 열람
👇1가구 2주택 및 일시적 2주택 비과세 3주택 양도소득세 확인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 일시적 2주택 비과세 3주택 | 취득세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방법

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의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접속
  2. 좌측 메뉴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 메뉴 선택
  3. 공동주택 주소지 입력 후 검색 버튼 선택
  4.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및 열람

주소 입력시 아파트나 빌라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단지명 및 동, 호수 모두를 정확하게 기재하셔야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개별공시지가 구분 방법

  • 기준시가 : 국세(소득세, 법인세, 상속세와 증여세,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교육세, 교통세, 농어촌특별세, 종합부동산세)납부시의 과세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 시가표준액 : 취득세 및 재산세등의 지방세에 대한 과세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 공시가격 : 재산세의 한 종류인 “종합부동산세”의 과세 기준입니다.

위의 기준시가 및 시가표준액, 공시가격 항목은 주택과 토지로 디시 구분 합니다. 만약 주택의 공시가격(공동주택 / 개별단독주택) 및 토지의 개별공시지가 모두 공시되어 있는 경우라면 기준시가, 시가표준액, 공시가격 3가지는 모두 동일하게 됩니다.

👇직업별 저금리 대출상품 상품확인해 보기

저금리 대출 종류 (직장인, 정부지원 정책자금, 대환대출, 사업자, 소상공인, 자영업자)

토지 개별공시지가

부동산 중 건물을 제외한 토지의 개별공시지가로 표준지공시지가라고합니다. 개별공시지가의 산정을 위한 기준이 되는 가격으로 전국의 3,800만 필지 중에서 대표적인 50만 필지의 단위 면적에 따른 가격을 매년 2월 중 공시

개별공시지가란 매년 2월 발표되는 표준지공시지가를 토대로 전국 각 지자체가 각각의 필지별로 토지의 가격을 매년 5월 중 공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토지 개별공시지가를 통해 토지에 대한 보상금 및 각종 부동산세등의 세액징수를 위한 산정기준으로 활용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이란?

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등은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사용하게 됩니다. 단독, 다가구, 다중주택의 경우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을 사용 합니다.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은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산정기준이 되는 가격을 의미하는 것으로 매년 1월 중 전국의 대표성 있는 20여만 가구에 대한 가격을 책정하여 공시하며 이를 기준으로하여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을 산정합니다.

👇2024년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및 청약 신청 방법 안내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및 조건 | LH 국민임대아파트 청약 신청 방법

2024년 개별공시지가 발표일

아파트 공동주택 공시가격 발표일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과는 상관없이 매년 4월 중 발표합니다. 아파트, 빌라와 같은, 다세대, 연립주택에 대한 각 개별 가격을 책정한 것으로 부동산세, 건강보험료, 기초연금 산정 및 세액책정의 기준입니다.

👇다주택자라며 반드시 확인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정리 및 신청방법, 세금, 양도세, DSR LTV 뜻과 계산방법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발표일

매년 1월 발표되는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을 기준으로하여 전국 각 지자체에서 지역내의 개별 단독주택의 가격을 책정하여 매년 4월 중 발표됩니다.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은 각종 부동산세, 건강보험료, 기초연금 산정등의 산정 및 세액책정의 기준입니다.

자주하는 질문

Q :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구분 방법

A : 기준시가, 시가표준액, 공시가격등 3가지로 구분하게 됩니다. 각 항목의 의미는 본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Q :토지 개별공시지가 선정 방법?

A : 토지의 개별공시지가 선정에 앞서 표준지공시지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상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Categorized in: